부산광역시 기장군
부산 기장군 한 눈에 다 보기
-
- 11월
- 134위
-
-
- 12월
- 171위
-
-
- 1월
- 113위
-
-
- 2월
- 176위
-
-
- 3월
- 138위
-
-
- 4월
- 129위
-
-
- 5월
- 143위
-
-
- 6월
- 182위
-
-
- 7월
- 145위
-
-
- 8월
- 152위
-
-
- 9월
- 157위
-
-
- 10월
- 154위
-
-
먹어보기밥,죽
전복죽
다시마와 전복 껍질을 넣고 우려낸 육수에 볶은 쌀과 전복을 넣고 푹 끓여내면 바다의 향이 가득한 전복죽이 완성된다. 연화리횟촌의 수산물들은 갓잡아 싱싱하기 때문에 다른 곳과는 달리 전복의 내장까지 포함하여 죽을 끓인다. 내장이 우러나오며 죽의 색깔은 녹색으로 변하고 고소함이 더해진다. 쫄깃쫄깃하게 씹히는 전복과 진항 향기가 퍼지며 입에 착 감긴다.
깨알 정보 tip
전복죽은 죽의 황제라고 부를 만큼 맛과 영양 면에서 다른 죽들 보다 뛰어나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직이 적으며 체내 흡수율이 높아 노인, 어린아이, 환자 등의 회복식으로도 좋다. 또한 간과 콩팥의 기운을 돋구고 눈을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
먹어보기생선회,육회
활어회
회는 생선을 별다른 조리 없이 생채로 먹는 방법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신선도가 중요하다. 신선한 회를 즐기길 원한다면 부산읜 연화리횟촌을 방문해 보자. 팔딱팔딱 뛰는 생선을 그 자리에서 손질해주면, 쫄깃쫄깃하고 탱탱한 맛이 먹으면서도 더 먹고싶은 마음을 들게한다. 양념없이 먹기도하고 새콤달콤한 초장에 찍어서 한 입, 와사비를 푼 간장에 한 입, 상추를 쫙 펴고 마늘과 고추 등을 넣어 크게 한 입. 상상만 해도 침이 고이는 싱싱한 회를 먹어보자
깨알 정보 tip
연화리에서 으뜸으로 치는 회는 붕장어회이다. 하지만 또 다른 회들도 별미 중의 별미임은 틀림없다. 많은 종류의 활어들은 저마다 회를 뜨는 방법이 다르다. 붉은 살은 두껍게, 흰살은 얇게. 맛있는 회를 즐기기 전 회 뜨는 모습을 구경해보자.
-
먹어보기찜,구이
짚불 곰장어구이
부산에서는 꼼지락 꼼지락거리는 움직임으로 인해 '꼼장어'라고도 부르지만 표준어 표기는 '곰장어'가 옳고, 학술적으로 통용되는 정식 명칭은 '먹장어'이다. 부산광역시 기장군에는 곰장어가 유명한데 그중에서도 짚불구이로 곰장어를 먹을 수 있는 곳이 가장 인기가 많다. 살아있는 곰장어를 짚불에 태우듯이 구워 탄 껍질은 벗겨내고 쫄깃하고 하얀 속살만 기름장에 살짝 찍어 먹는다. 짚불향이 나면서 비린내나 잡내가 없고 탱탱하고 톡톡 터지는 식감이 기장에서 맛보는 짚불 곰장어 구이만의 특장점이다. 양념곰장어와 볶음밥도 기장군에서 곰장어를 먹는다면 꼭 먹어야할 메뉴이다.
깨알정보 tip
우리가 곰장어(먹장어)를 먹지 시작한 지는 사실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해방 이후 지갑이나 구두 등 가죽제품을 만들기 위해 가죽만 사용하고 버리던 곰장어를 싼값에 사다 구워 팔았던 것이 시초가 되어 식용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요즘에는 곰장어가 콜라겐이 풍부하고 고단백식품으로 사랑 받고 있다.
-
먹어보기절임,무침,샐러드
멸치회
흔히 멸치 하면 떠오르는 것은 작고 마른 멸치로, 국물용이나 볶음 반찬용, 젓갈에 쓰이는 생선을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기장에 오면 그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흔히 생각하는 마르고 얇은 멸치가 아닌 굵고 오동통한 모양의 멸치가 들어간 요리가 많기 때문이다. 그중 멸치회는 신선하고 통통한 멸치를 손질한 후, 야채와 새콤달콤한 양념장에 비벼 제공되는 음식으로 비리지 않고 멸치의 고소함을 입안 가득히 느낄 수 있다.
깨알 정보 tip
뼈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멸치. 무기질과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여성들의 산후조리 음식이나 어린이에겐 성장기 고칼슘 영양음식으로 추천하기도 한다. 멸치는 남부 지방에선 메레치, 메루치, 메리치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
먹어보기찜,구이
철마 한우 불고기
기장군 철마면 장천천 일대에서는 매년 철마 한우 불고기 축제가 열린다. 철마 한우 불고기 축제에서 한우를 구입하면 기본 상차림이 무료로 제공되어, 축제장에서는 한우를 굽는 맛있는 냄새가 진동을 한다. 철마 한우 불고기는 고소하면서도 달달한 끝 맛, 그리고 부드러운 육질이 일품으로, 이 명품 한우 불고기를 먹기 위하여 전국 단위에서 방문객들이 몰려들고 있다.
깨알 정보 tip
철마 한우 불고기 축제에서는 청정 자연에서 자라난 한우로 만든 맛있는 한우 불고기를 맛볼 수 있을뿐더러, 농장 체험, 민물고기 잡기, 허수아비 만들기 등 농촌과 전통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 또한 마련되어 있다. 철마 한우 불고기 축제에서는 한우를 시중 가격의 절반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
먹어보기양념,기타
기장 어묵
공산품이 쏟아지며 흔하디흔한 음식이 된 어묵이지만, 기장군의 어묵은 특별하다. 멸치장국과 우뭇가사리, 조갯살과 새우살 등의 신선한 해산물, 그리고 고추와 버섯, 당근 등의 채소류를 이용하여 손수 만들어내는 기장 어묵은 뽀얀 빛깔과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다. 기장군에서는 어묵 볶음, 어묵 탕 등 기장 어묵으로 만든 여러 가지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
깨알 정보 tip
어묵과 오뎅이 전혀 다른 음식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어묵과 오뎅의 차이는 어느 나라 말로 표현하였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어묵은 으깬 생선살을 넣어 만든 묵이고, 오뎅은 이 어묵과 유부, 곤약 등을 꼬치에 꿰어 국물에 넣고 익힌 일본식 반찬을 이르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