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의 고장 울진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대게를 만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울진군 지역호감도

대게의 고장 울진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대게를 만나다


울진 최고의 별미로 ‘대게’를 꼽아도 반박할 이는 없다. 옛날 문인들이 하나같이 산해진미 “저리 가라”라고 꼽은 것이 또 대게였으니 맛도 더는 설명할 필요가 없겠다. 이렇게 임금님 수라상에까지 올랐다는 대게 요리는 단백질 중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해 오늘날 대게찜부터, 대게장 비빔밥, 대게탕, 대게 칼국수, 대게 회까지 종류도 다양해져 울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울진 대게, 그 진미를 찾다

  • 1

  • 2

  • 3

1

2

3

'대게의 고장'. 울진에 가면 대게를 보고, 즐기고, 대게와 관련된 조형물들을 감상할 수도 있다. 

울진군에서는 실로 다양한 대게 요리들을 만날 수 있으니, 대게 맛을 찾아 울진을 방문하는 이들이 그만큼 많다 생각해도 틀리지 않다. 백문이 불여일식이기는 하나, 일단 울진에서 맛볼 수 있는 대게의 맛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트래블투데이]의 소개를 통해 대략적인 내용을 알아가도록 하자. 그 편이 실제 울진에 방문했을 때 대게로 가득 찬 메뉴판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하에 훨씬 수월할 테니 말이다. 

우선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메뉴인 대게찜부터다. 대게찜은 껍데기만 빼고 모두 먹을 수 있다. 대게 다리의 끝 마디를 부러뜨린 후 잡아당기면 탄탄한 하얀 속살이 빠져나온다. 마디 끝부분을 부러뜨린 후 다리 껍질을 길게 가위질해 꺼내 먹어도 된다. 쫄깃하고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다리 살을 다 먹었다면 몸통을 맛봐야 한다. 먼저 게 뚜껑을 연 후 연한 껍질을 하나하나 벗겨 내는 게 요령. 거기에 참기름을 몇 방울 떨어뜨려 따뜻한 밥과 비벼 먹으면 행복이 멀리 있지 않다는 말이 확 와 닿는다. 게장만 따로 모아뒀다가 대게장 비빔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고슬고슬한 밥에 애호박, 적채, 계란 지단, 마지막으로 게장을 넣어 비비면 보기만 해도 침이 꼴깍 넘어간다.

가장 인기가 많은 대게 요리가 대게찜이기는 하나, 울진에서 맛볼 수 있는 대게의 맛이 대게찜에서 마무리된다고 생각한다면 섭섭한 일이다. 대게찜도 별미지만 대게 껍데기에 있는 키토산, 타우린산 등 영양소까지 다 챙기고 싶다면 대게탕이 더 적절하다. 대게를 씻어 양파, 무, 쑥갓, 대파, 홍고추 등을 넣고 푹 끓인 대게탕은 쫄깃하고 담백한 대게의 속살에 얼큰한 국물까지 더해져 황홀한 맛을 선사한다. 키토산의 면역력 강화, 간 기능 강화, 생체리듬조절 능력과 미용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는 것은 당연지사다. 

대게 칼국수도 칼국수 마니아라면 꼭 한번 먹어볼 만한 요리다. 진하게 우려진 대게 육수에 갖가지 야채와 손 반죽으로 쫄깃함이 더해진 칼국수가 결합해 환상적인 궁합을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게만의 향긋한 맛이 더해지는가 하면 어느새 부드러운 면발이 입안을 자극해 후루룩 넘어가기 일쑤다. 대게 회는 비주얼부터 남다르다. 대게 다리를 살짝 얼려 먹을 수 있는 부위의 껍질만 도려낸 것이 특징. 대게 다리 살이 얼음 위에서 결대로 살아 꽃처럼 펼쳐지는 아름다운 모습이 시식 전 시각부터 만족시켜 준다. 초장에 살짝 찍어 먹는 맛과 향도 쫄깃하고 풍미가 좋아 오감을 다 자극한다. 대게를 얼리지 않고 아예 생것으로 다리 살만 발라 당근과 미나리, 오이, 초고추장과 결들인 대게 회는 더욱 신선한 맛을 선사한다.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에서 더욱 매력적인 대게를 즐겨라!

  • 1

  • 2

  • 3

  • 4

1

2

3

4

'울진대게축제와 붉은대게축제'에서는 플래시몹과 큰줄당기기, 보물찾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울진 대게의 매력을 알고 있는 트래블피플이라면 매년 2월 말에서 3월 초 즈음, 울진대게를 주제로 한 축제가 열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울진대게축제 정도의 짧은 이름으로 줄여 부르거나, 혹은 당초 그런 이름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이 축제의 정식 명칭은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이니 참고해 두도록 하자. 

축제는 울진군에서도 대게로 가장 핫한 장소인 후포항에서 열린다. 대게의 보호와 홍보, 판매를 위해 매해 개최되곤 하는 이 행사는 후포항 한마음광장에서 개막식을 하고, 축제가 벌어지는 기간 동안 다양한 행사로 축제장을 찾은 이들의 눈과 귀, 그리고 입맛을 사로잡는다. 대게뚜껑 소원빌기, 세계 대게요리 시연, 대게잡이 참관 및 선상 일출 등 먹거리에만 집중된 타 지역의 별미 관련 축제와는 달리 이색적인 프로그램들이 있는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는 한 번도 안 찾아가 본 이는 있어도 한 번만 찾아가 본 이는 없을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절로 나오게 한다. 

축제장에서는 울진군의 자랑거리인 대게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뿐더러, 무료로 대게를 맛볼 수도 있다. 축제의 매력이 이뿐이랴. 전통주 시음, 후포 선사시대 유물 사진전 등 울진군이라는 고장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주는 기획 프로그램들도 있으니 단순히 대게 맛을 찾아온 이들에게는 내딛는 걸음걸음이 새로울 것. 대게와 함께 기억되는 고장, 울진이 축제 철에 한층 더 매력적인 이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울진의 최고 별미 대게! 대게찜, 대게장 비빔밥, 대게탕, 대게 칼국수 등 다양한 대게 요리를 산지에서 맛보고, 축제까지 즐겨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3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대게의 고장 울진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대게를 만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