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의 공립박물관, 인천 시립박물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역호감도

전국 최초의 공립박물관, 인천 시립박물관


인천 시립박물관은 해방 이후 사회가 불안정했을 때 시민들이 인천 향토사를 알고 익힐 수 있는 시민들의 공간으로서 만들어진 곳이다. 인천은 그 옛날. 주몽 설화에 나오는 비류가 눈여겨보았던 지역이기도 한데다 항구가 발달해 새로운 문물을 빨리 받아들일 수 있는 곳이기도 했다. 특히 조선이 쇄국을 철폐했을 때에는 세계 각국의 문물이 조선에서 제일 먼저 들어오는 곳이기도 했던 만큼 인천의 역사는 그 나름대로 독특한 멋을 자랑한다. 이런 인천의 역사를 한층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인천 시립박물관이 들어서게 된 것이다. 

                    
                

역사를 한 눈에, 역사 1, 2실 

  • 1

  • 2

1

조선시대 이전의 문화재들을 보면서 인천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역사 1실

2

인천 개화기의 모습을 보여주는 역사 2실의 포토스팟

인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역사 1실과 역사 2실. 1실은 그 중 선사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곳이다. 선사실에 만들었던 토기를 비롯해 삼국시대 초기의 토광묘에 대한 해설, 고려시대 도자 문화를 보여주는 녹청자 등 여러 유물을 보면서 인천의 오랜 역사를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또한 신석기 시대에서부터 발굴되었던 갖가지 경제활동의 흔적들은 역사책에도 기록되지 않은 인천 사람들의 그 옛날을 상상하게 만든다.
 
조선시대부터 근대기까지를 다룬 2전시실은 흥미로움이 한층 더한다. 익숙한 듯 익숙하지 않은 근대기의 유물들, 완용펌프나 전화기, 타자기, 청진기 등 색다른 옛날 물건들이 줄줄이 정리되어 있는 모습은 모던 보이와 모던 걸, 외국인들이 활보했을 인천의 근대기를 상상하게끔 한다. 인천 갑문의 원리를 밝혀 설명한 디오라마도 한번쯤 볼만한 코너. 배가 인천항 앞에서 어떻게 갑문에 들어가고 갑문을 작동해 배가 선착장에 들어가는지 전동 모형으로 보여주는 이 코너는 어린아이들이 호기심에 꾸준히 찾는 곳이기도 하다. 더욱이 그 당시 번화가의 모습을 옮겨놓은 조형물은 그 당시의 느낌을 물씬 풍기며 흥미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별전시, 인천 역사를 한층 세밀하게 담아내다

  • 1

  • 2

1

분과 초까지 정확하게 재는 시간 관념은 수탉의 울음소리와 같은 자연적 현상으로 시간을 인지하는 것과는 매우 이질적이었다.

2

서양식 시계가 들어오면서 꼭 필요해진 시계 태엽들. 

역사 1실, 2실이 인천의 향토사를 시간대별로 알기 쉽게 정리해놓은 공간이라면 특별전시실은 인천의 역사, 그 안에서도 한가지 소재를 선정해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공간이다. 2015년 치러진 2번의 특별전이 좋은 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천, 근대의 시간을 달리다]] 기획특별전에서는 근대의 물건이 들어오며 시간에 한층 느슨했던 사람들이 점차 근대적인 시간 제도를 따르며 겪게 되는 생소함에 대해 다룬 전시다. 해가 뜨면 일어나고, 배고 고플 때 밥을 먹었던 옛 생활방식과 달리 흘러가는 시간에 일정한 간격을 부여하고 인위적인 소리가 알려주는 그 간격에 맞추어 삶을 진행했던 모습은 그 당시 사람들에게는 낯선 것이었다. 이전에도 시계는 있었으되, 분과 초까지 딱딱 나누는 정밀함을 필요로 하지는 않았으니 말이다. 이러한 생활 방식을 그 당시 인천에 깔렸던 철도, 오후 열두시를 알려주는 오포, 비싸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되었던 회중시계 등 다양한 유물들을 통해 총체적로 보여주는 식이다.
 

박물관이랑 친해지는 다양한 방법

  • 1

  • 2

1

체험교실은 연령대에 따라서도 그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다.

2

칠보 장신구에 대해 배우고 직접 만들어본 결과물

초등학생들에게는 매주 내용이 달라지는 상설체험교실을 추천한다. 도자기나 길쌈, 고건축, 민화 등 총 9개의 체험프로그램을 1주 단위로 바꾸어 다양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주말과 방학에는 하루에 6번 운영하고, 평일에는 오후에 3번씩 운영한다. 이 외에도 청소년을 위한 상상놀이터와 상상공작소, 가족단위로 운영되는 우리가족 박물관 가는 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니 시립박물관을 방문하기 전 한번쯤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트래블티켓]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단 한 번도 낚시를 해본 적 없는 사람도 쉽게 느껴보는 인천 황금어장에서의 짜릿한 손맛! ‘시간제 배낚시’를 통해 낚시 왕초보도 환호와도 같은 바다 속의 열렬한 입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동 릴과 개인 수족관, 미끼 등의 낚시채비 제공은 기본! 43인승 쾌속선을 타고 팔미도와 인천대교를 유람하는 색다른 경험은 절대 놓쳐서는 안될 좋은 기회입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1년 05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전남 광양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인천 연수구 지역호감도

전국 최초의 공립박물관, 인천 시립박물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