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미술관, 14일부터 전시 관람 사전예약으로 재개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시립미술관, 14일부터 전시 관람 사전예약으로 재개관


포항시립미술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적용에 따라 14일부터 온라인 사전 관람 예약을 통해 미술관을 재개관한다. 안전한 관람을 위해 시간당 입장 인원수를 30명으로 제한해 ‘거리두기 전시 관람’으로 운영한다. 예약은 포항시립미술관 홈페이지(www.poma.kr)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후 가능하다.

                    
                

2020년 하반기 전시 드디어 시민과 만난다.

  • 1

  • 2

1

구도의 일기 포스터

2

일상은 처음부터 낯익지 않았다 포스터

당초 9월 2일 개막 예정이었던 2020년 하반기 전시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과 추석특별 방역기간으로 인하여 시민들에게 공개하지 못하고, 한 달여간의 휴관을 거쳐 14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하반기 3개 전시 <이점원, 구도(求道)의 일기>, 제15회 장두건미술상 수상작가 이종길 <일상은 처음부터 낯익지 않았다.>, <생(生)은 즐거워>를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이번 2020년 하반기에는 지역미술사 정립과 지역 작가를 조망하는 전시로 마련하였다. 시립미술관은 지역미술관으로서 영남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초헌 장두건 화백의 예술정신을 기리기 위해 '장두건미술상'을 운영하고 있다. 

1·2 전시실 <이점원, 구도(求道)의 일기>展은 40여 년간 수행하는 자세로 쉼 없이 작업에 정진해 온 원로 조각가 이점원의 작품 100여 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초기 추상적 조각부터 현재 구상적 조각까지, 생활민예품이나 버려진 오브제 그리고 작가가 발견한 자연 재료를 사용하여 탄생시킨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이점원의 지치지 않는 열정과 실천으로 획득한 예술 노동자의 서사를 통해 우리의 삶에서 과연 예술이 차지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3·4 전시실 <일상은 처음부터 낯익지 않았다.>展은 제15회 장두건미술상 수상작가 이종길의 개인전으로 이번 전시를 위해 제작한 신작 4점을 포함하여 16점의 회화 작품을 소개한다. 이종길은 포항 출신으로 우리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지속적인 작품활동을 펼쳐왔다. 그는 우리 지역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일상의 풍경을 작업으로 이끌어내 선보인다. 모호하게 표현된 풍경을 통해 일상을 살아가는 도시민의 공허하고 불안정한 심리와 작가의 사회적 부조리함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을 드러낸다. 특히, 고향이자 주거지인 포항을 배경으로 담아낸 작품으로 지역민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생은 즐거워 포스터

초헌 장두건관 <생(生)은 즐거워>展은 초헌 장두건 화백의 작품 6점을 선보인다. 2015년 만97세의 나이로 별세한 장두건 화백은 1918년 포항시 흥해 초곡리 출생으로 30대 후반 프랑스 유학길에 올라 1958년 파리 ‘르 살롱’에서 은상을 받는 등 한국 근대화단을 대표하는 화가이다. 2009년 포항시립미술관 개관을 기념하며 작품 50점을 기증하였다. 이를 기점으로 시립미술관은 초헌 장두건관을 마련하여 소장 중인 작품을 매년 소개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 자연의 생동하는 아름다움과 삶의 즐거움 그리고 생명의 기쁨을 고스란히 담아낸 장두건 화백의 예술세계를 소개한다. 대표작인 <투계(생은 즐거워)> 연작과 85세에 완성한 대작 <학들의 낙원> 그리고 장두건 화백 특유의 미감과 풍요롭고 따뜻한 한국적 정취가 돋보이는 풍경 작품들을 선보인다. 

김갑수 시립미술관장은 “미술관은 꾸준히 지역 작가들을 지원하고 소개해왔다”며, “이번 하반기 전시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위로와 감동을 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답답한 일상속에서 몸도 마음도 지쳤을텐데요. 이번 가을엔 다양한 미술관 나들이를 통해 삶의 즐거움을 찾고 삶의 질 또한 업그레이드 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10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제28회 ‘전통의 맛, 현대의 멋’파주장단콩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제28회 ‘전통의 맛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시립미술관, 14일부터 전시 관람 사전예약으로 재개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